[이전 글]
2024년 3월 29일 (금) 강청희 서울 강남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박경미 서울 강남병 더불어민주당 후보, 조재희 서울 송파갑 더불어민주당 후보, 송기호 서울 송파을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인터뷰: “국민의힘은 무조건 당선?“ 강남·송파의 변화와 현황은? 서울 강남을 강청희 “내가 살던 지역, 새정치의 장으로” 서울 강남병 박경미 “교육과 세금, 재건축의 해법 모색” 서울 송파갑 조재희 “청와대에서 쌓은 정책 경험 실현” 서울 송파을 송기호 “중산층이 직면한 문제 해결할 것”
[다음 글]
2024년 4월 1일 (월) 허소 대구 중구남구 더불어민주당 후보, 갈상돈 경남 진주갑 더불어민주당 후보, 한경호 경남 진주을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인터뷰: ‘보수 후보들의 분열 지역구’ 민주당, 기회의 물꼬 틀까? 대구 중구남구 “공천 번복으로 갈라진 보수…내가 적임자” 진주갑 갈상돈 “보수텃밭? 시민 섬기는 정치로 진검승부” 진주을 한경호 “국힘·무소속 분열로 혼탁…민주당의 시간”

2024년 3월 29일 (금) 남영희 인천 동미추홀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엄태준 경기 이천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인터뷰: 인천 동미추홀 남영희 “보수 텃밭에서 인정받을 똑순이” 경기 이천 엄태준 “시정 경험을 살려 리턴매치를 승리로”

인터뷰 전문
Views: 101

* 내용 인용 시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뷰 제3공장] 인천 동미추홀 남영희 “보수 텃밭에서 인정받을 똑순이” 경기 이천 엄태준 “시정 경험을 살려 리턴매치를 승리로” ▷남영희 / 인천 동미추홀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엄태준 / 경기 이천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어준 : 자, 이번에는 경기도의 어려운 분들입니다. 오늘 쭉 어려운 분들 끌고 가고 있는데 자 인천의 미추홀을 남영희 후보님

▷남영희 : 네. 안녕하세요. 남영희입니다.

▶김어준 : 전국적으로 4년 전 가장 유명해진 171표 차이. 이번에도 또 초박빙,

▷남영희 : 경합, 우세

▶김어준 : 경합, 초박빙. 그런데 최근에 분위기가 좀 넘어왔다 싶은 분위기가 감지되는데

▷남영희 : 승기를 잡았다 이 분위기요? 네. 뭐 근데

▶김어준 : 여기는 이겨봐야 1~2%거든요. 져도 1~2%고

▷남영희 : 진짜 아슬아슬, 간당간당. 지금 잘 모르겠는데 분위기는 굉장히 좋습니다. 바닥 민심은 정말 뜨겁고요. 근데 그럴 수밖에 없는 게 1 대 1 구도이다 보니까. 제가 생각을 해 봤어요. 아침에 만나는 분 절반 이상은 저한테 호응을 해 주시는 거고 절반은 그냥 조용하실 거 아니에요 저쪽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김어준 : 마찬가지예요. 여기 아주 뜨겁게 붙었어요. 여기 이제 모두가 유명합니다. 게다가 또 윤상현 후보. 무소속으로 당선된 저력 있는 후보 아닙니까? 그런데 이제 이 당 간판 달고 나왔잖아요.

▷남영희 : 잘 됐죠. 뭐

▶김어준 : 서로 1 대 1로 꽉 붙었어요. 지금

▷남영희 : 오히려 선명해졌습니다.

▶김어준 : 여기 이제 총력전입니다. 다. 게다가 당세가 밀리는 곳이거든요. 좀

▷남영희 : 원래 보수 텃밭이기도 해요. 왜냐하면 20년 동안 민주당 깃발을 꽂아보지 했던 지역이고 원도심 지역이에요. 그래서 아주 오래전에 행정 중심 지역이었고 이후에는 이제 그 구도심이 돼버리는 거잖아요. 자연스럽게. 그런데 최근에 새롭게 재개발돼서 아파트들이 조금 유입된, 약간 변화된 인구 분포도로 보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보수세가 조금 강한 곳이다.

▶김어준 : 여기 이기면, 이야 인천 다 이기는 거 아니야, 하는 어떤 기준점이 되는 곳이거든요.

▷남영희 : 그렇죠. 조금 더 낮은 기준점 하나 있잖아요. 강화 웅진

▶김어준 : 강화 웅진도 있기는 한데 예 경기도 이천도 마찬가지예요. 경기도 이천도 마찬가지에요. 경기도 이천도, 미추홀을도, 여기 그러니까 굉장히 어려운 곳 한두 곳 빼고는, 여기 이기면 그냥 압승이라고 하는 기준점이 되는 곳이거든요.

◉엄태준 : 이천이 그렇게 됐습니까?

▶김어준 : 이천도 그렇고 이 미추홀을도 마찬가지죠. 여기를 이기느냐 마느냐가 그 지역 판세의 결정적이다.

▷남영희 : 어깨가 더 무겁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역 주민들이 지난번 총선 결과를 놓고 굉장히 아쉬워하셨던 분들이 지금 남영희가 되어 주시고 계시거든요. 그 점이 좀 변화된 모습이기 때문에 해볼 만합니다.

▶김어준 : 자, 쫙 붙어 있어요. 여기 쫙 붙었어요. 쫙 붙어 있고 이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천, 경기도에서, 야 저기 지지율 격차 20%에서 저기 저기는 안 돼, 하는 두 곳을 빼고 만약에 이천, 이기면 그 두 곳 빼고 다 이긴다.

◉엄태준 : 그렇습니다.

▶김어준 : 하고 말하는 곳이 이천이에요. 그렇지 않습니까?

◉엄태준 : 그래서 어깨가 무겁습니다.

▶김어준 : 여기를 이기면 경기도 야 못 이길 곳이 한 두 곳밖에 없지 않나

◉엄태준 : 양평 여주 포천 가평

▶김어준 : 그 정도 빼고는 이거 다 이긴다, 다 이겨, 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여론조사가 나왔는데 세상에 4% 이기는 걸로 나왔네요.

◉엄태준 : 그렇죠. 2월 달에는 오히려 그만큼 지는 거로 나오다가, 3월 달에 이제 이기는 걸로 나왔는데. 사실은 이천 지역의 민심이 이렇게 요동치고 있는 거라고 보여지고요.

▶김어준 : 여기도 딱 붙었다고 봐야죠.

◉엄태준 : 네. 그렇다고 봐야 됩니다.

▶김어준 : 딱 붙었다고 봐야죠. 이거 그 여론조사 나왔을 때 중부일보였던가요? 중부일보 나왔을 때 다들 깜짝 놀랐죠. 어머, 이천이 되나 보다.

◉엄태준 : 중부일보였죠. 밖에서 놀랬나요?

▶김어준 : 놀랐죠. 이천을 기준점으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잘 모르실 수밖에 없는데 전국 판세를 놓고 이제 보는 그 선거의 전문가들은 경기도는 이천이 선이다라고 말해 왔거든요. 여기가 어떻게 되느냐가 선이다.

◉엄태준 : 그러니까 놀랐다는 거는 이천은 당연히 지는 건데. 붙었다는 거가 놀랐다는 거 아닙니까?

▶김어준 : 져 왔었으니까, 거기가 져 왔으니까

◉엄태준 : 좀 자존심은 상하지만 사실은 인정합니다.

▷남영희 : 저는 지금 굉장히 아쉬운 것 중에 하나가 지금 각종 여론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잖아요. 그런데다가 저희 지역이 격전지 중에 정말 격전지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꽃 조사 공표된 것 말고는 조사 결과가 나온

▶김어준 : 저도 그게 너무 이상해요. 여기 초미의 관심사가 되는 지역인데 조사가 왜 이렇게 없지?

▷남영희 : 그런데 실제로 조사는 많이 돌아갔어요. 그리고 저는 당내에 공표하지 않는 조사 결과는 받아보고 있거든요.

▶김어준 : 그렇죠. 그렇다면서요. 다들 아니 선거 때마다 그렇죠?

▷남영희 : 네. 그런데 왜 언론사를 통한 이런 공표되는 조사가 없는지, 누구의 힘인지 잘 모르겠어요.

▶김어준 : 당 조사는 말할 수가 없잖아요. 수치를. 그런데 지금 기분이 좋으신 거 아니에요. (웃음)

◉엄태준 : 뭐 현역들은 비공개 여론조사를 하고 좋으면 당연히 공개로 전환해서 하는 게 통례죠. 그러니까 만약에 없다면

▶김어준 : 당 조사는 발표할 수가 없습니다.

◉엄태준 : 당 조사는 비공개로 하는 거니까 우리 당에서만 알고 있는 건데 그냥 현역 의원의 경우에, 지역구에서, 비공개로 해서 자기가 이기는 거면. 또 공개 여론조사를 신청해서 그것을 밝혀서 선거에 유익하게 쓰는 게 보통의 예죠. 그런데 만약에 안 하는 것은 현역 의원이 스스로도 밀리는 것을 알고 있다.

▷남영희 : 통상적 그렇게 생각할 수 있잖아요. 그런데 저는 이제 조금 우려되는 지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김어준 : 말 길게 하지 마시고

▷남영희 : 깜깜이 선거에 돌입했을 때

▶김어준 : 제일 필요한 거 뭡니까, 제일 필요한 게, 현재

▷남영희 : 네. 제일 필요한 거

▶김어준 : 후보들이 지금

▷남영희 : 총알 필요하고요. 어제 이재명 대표께서 라이브를 켜셔서 저를 도와주셔서 한 몇 시간에

▶김어준 : 저 어제 그거 봤어요. (웃음) 그게 뭔지 제가 설명 드릴게요. 이재명 대표가 전국을 누비고 다니는 거는 다들 아실 텐데. 이재명 대표가 그 차 안에서 움직이는 동안 본인도 100만 유튜버 아닙니까. 본인 채널로 또 방송을 해요. 방송을 하는데 본인 유세를 하는 게 아니고 남영희 후보를 전화 연결해요. 본인이 진행자가 돼가지고. 이거 모르시는 분들 있어요. 진짜 재미있어요. 그래서 남영희 후보를 본인이 진행자가 되어서 차량 이동하는 동안 연결해서 지원 유세를 원격으로 하고 있어요.

◉엄태준 : 세상에

▶김어준 : 제가 처음 들어본 방식이에요. 당 대표가 본인의 유튜브 채널로 다른 후보들을 원격 전화 연결해서 지원 유세하는 겁니다. 다 갈 수가 없으니까

▷남영희 : 공장장이 이렇게 말씀해 주시니까, 눈물이 날 지경인데

▶김어준 : 이거 진짜 어려운 거예요.

▷남영희 : 너무 피곤한 일정을 소화하시고 사실 쉬셔야 할 틈인데 그때 전화연결까지 하셔가지고.

▶김어준 : 그 영상 있습니까? 우리? 영상은 없으면 그러면 이재명 대표 채널 들어가시면 있거든요. 후보들. 제가 그거 보고

▷남영희 : 깜짝 놀랐어요.

▶김어준 : 진짜 깜짝 놀랐어요. 이렇게까지 하는구나. 유세 다 끝나고 돌아가는 길이

▷남영희 : 차량 안에서 그 틈에

▶김어준 : 가는 길에 차 안에서 제 목이 쉰 상태로 이제 후보 원격 지원하는 거예요. 이제는

▷남영희 : 그때 이제 밥 한 그릇 이제 숟가락 뜨기 시작했는데 전화가 와서 대표님 그랬더니 이제 아 질문도 해 주시고 계좌번호 부르라고 하셔 띄워주시고. 그래서 어젯밤에 삽시간에 정말 많이 찼어요. 근데 이제 제가 오늘 이제 마지막으로 채워주십사 이렇게 부탁드리러 나왔고요. 또 이제 중요한 것은 초박빙인 상태니까 여러분들

▶김어준 : 남영희 TV는 괜찮습니까?

▷남영희 : 남영희 TV. 예전에 우리 공장장님이 많이 만들어주셨는데 채널을 한번 저희가 바꾸게 되는 일이 있었어요. 그래서 지금 1만 4천 정도인데. 제 인기에 비해서는 부족하죠. 사실. 사실 홍보를 많이 못 했거든요. 들어가시면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이 있어요.

▶김어준 : 2만 갑시다. 오늘 그러면 일단 2만 가주세요. 남영희인데

◉엄태준 : 총수님. 남영희 TV가 문제가 아니라 잠깐만 기다려 주십시오. 엄태준 TV

▶김어준 : 잠깐만 기다려 보시죠. 거기 갈 테니까 잠깐만 기다려보십시오. 남영희 TV도 오늘 2만 가야겠습니다. 그리고 시간 되시면 이재명 대표가 진행자 돼서 전화 연결해서 필요한 거 뭡니까? 물어본 거 한번 보세요.

▷남영희 : 진행도 잘하세요.

◉엄태준 : 지나갈 때는 좀 저기 좀 쉬셔야 하는데.

▶김어준 : 저도, 저도 새벽 1시쯤에 봤거든요. 저도 올림픽 기간이라 글쎄 잠들 시간이 없습니다. 그런데 새벽 1시쯤에 들어가서 이렇게 체크하는 사이트들이 있는데 이재명 대표 찾으러 가는데 그게 있는 거예요 아 또 이 양반 참 지독한 양반이네.

◉엄태준 : 대표님. 대단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어준 : 지독한 양반이야. 그 시간을 그리고 또 그럴 이유가 있어요. 지금 법원에서 불러서

▷남영희 : 오늘은 재판 일정 소화하셔야 해요.

▶김어준 : 오늘 이재명 대표 유세 일정이 없어요.

◉엄태준 : 원래 이천에 오시기로 했는데

▶김어준 : 못 갔어요.

◉엄태준 : 그렇죠. 취소가 됐습니다.

▶김어준 : 재판 출석해서 공개 일정이 하루가 사라져요. 이게 말이 됩니까?

◉엄태준 : 말이 안 되죠. 사실은 아이고 총선 기간 중에는 후보자가 피고인 경우에도 사실은 좀 거를 끝나고 나서 출석해라 이렇게 해야 하는

▶김어준 : 당 대표인데

◉엄태준 : 당 대표

▶김어준 : 당 대표인데 공직 선거운동 기간 동안만 해도 벌써 3번을 나가야 해요.

◉엄태준 : 그러니까 말이에요.

▶김어준 : 세상에 이런 법이 어디 있어요.

◉엄태준 : 말도 안 됩니다. 말도 안 돼요.

▶김어준 : 이야, 그래서 선거 일정이 다 날아갔고 오늘. 그런 가운데 아마 그 전화로 해야 되겠다 생각이 나셨나 봐. 그 보다가 짠해서. 우리 엄태준 후보님

◉엄태준 : 네. 반갑습니다. 경기 이천의 엄태준입니다.

▶김어준 : 남영희 TV는 2만 넘어갔어요. 엄태준 후보님

◉엄태준 : 예. 저희는

▶김어준 : 엄태준 TV 가 지금 얼마입니까?

◉엄태준 : 마지막 확인한 게 4천 명이니까, 아직 갈 길이 뭡니다. 만 명 채워주셔야 되겠습니다.

▶김어준 : 엄태준 TV. 왜냐하면 이제 선거 전문가들만 이 지역이 중요한 지역이라는 걸 알아요. 그냥 수많은 지역구 중에 하나로만 이해하거든요. 근데 이천은 경기도에서 굉장히 중요한 그 기준선이 되는 곳입니다. 여기 이기느냐 지느냐, 여기 이기면 압승한다고 말하는 거예요.
초압승한다고. 4천 너무 적죠. 그런 거 치고는

◉엄태준 : 그러니까요. 4천. 만 명 채워주셔야 되고요.

▶김어준 : 관심 지역이라는 걸 잘 몰라요.

◉엄태준 : 21번 국회의원 선거가 있었는데 딱 두 번 96년 하고 2,000년도에 우리 민주 계열의 후보가 이기고 그 앞으로도 뒤로도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 두 번 중에서도 또 1 번은 당선되자마자 또 저쪽으로 건너갔으니 이천 지역에서 그 진정한 성향이 한 번 당선 한번 수십 년간 나타나는 현상들이 14개 읍면동 중에서 우리 민주당에 유리한 지역들이 있습니다. 몇 개 안 돼 3곳이 있는데 거기에 투표율이 낮아요.
그건 아무래도

▶김어준 : 안될 줄 알고

◉엄태준 : 그러니까요.

▶김어준 : 안 될 줄 알고. 이게 이제 항상 지던 지역의 문제가 그거예요. 지지층이 없는 게 아니라 이번에는 또 안 될 텐데 뭐 내가 나간다고 되겠어. 이러고 안 나오신단 말이에요. 그래서 저희들 이번에도 그렇게 되면 얼마나 억울해요.

◉엄태준 : 아유, 그렇게 되면 안 되죠. 그래서 제 현수막을 걸었는데 과감하게 이렇게 걸었습니다. 투표가 대통령을 이긴다. 구호 좋네요. 공약을

▶김어준 : 후보님 방금 전에 만 명을

◉엄태준 : 벌써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필승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김어준 : 여기 꼭 이겨야 하는 지역입니다. 여기가 바로 미터 지역이에요. 인천의 바로미터 남영희, 경기도의 바로미터 엄태준. 이 지역은 선거 판세 보실 때 유심히 봐야 되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이 어떻게 되느냐 이 정도까지 넘어갔으면 이야 여기는 압승이었구나 하는 그렇게 기준선으로 잡고 저만 그런 게 아니에요. 여의도의 전문가들이 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엄태준 : 이번에 넘겨주시면, 지켜내겠습니다. 앞으로

▷남영희 : 저도 지킬 수밖에 없는 동네가 될 거고요. 총수님 부탁 있어요. 꽃에서라도 여론조사 꼭 해 주세요.

▶김어준 : 하도 많아가지고

▷남영희 : 저희, 저희 급해요.

◉엄태준 : 지난번에 해 주신다고 그랬는데

▶김어준 : 하도 많아가지고

◉엄태준 : 한 번만 살려주세요.

▶김어준 : 254개나 되는 거니까. 할 수 있는 여론조사 숫자는 한계가 있고. 자 두 분 여론조사를 주목해 주시고요. 이 지역에 출구조사를 꼭 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이 조사 개표일 날 지켜봐 주세요. 이 지역이 어떻게 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 마지막으로 이제 하실 말씀은요?

▷남영희 : 네. 뭐 다들 다 말씀하셨는데 제가 구호, 아까 현수막 말씀하실 때 제가 어제 정했던 구호가 그거거든요 4월 10일은 윤석열 정권 대파하는 날.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엄태준 : 예. 저는 4월 10일은 이 대한민국에서 윤석열과 같은 그런 사람이 대통령이 아니라, 정치를 해도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 기다리고 있는 날이다.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김어준 : 자,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글
2024년 3월 29일 (금) 강청희 서울 강남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박경미 서울 강남병 더불어민주당 후보, 조재희 서울 송파갑 더불어민주당 후보, 송기호 서울 송파을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인터뷰: “국민의힘은 무조건 당선?“ 강남·송파의 변화와 현황은? 서울 강남을 강청희 “내가 살던 지역, 새정치의 장으로” 서울 강남병 박경미 “교육과 세금, 재건축의 해법 모색” 서울 송파갑 조재희 “청와대에서 쌓은 정책 경험 실현” 서울 송파을 송기호 “중산층이 직면한 문제 해결할 것”
다음 글
2024년 4월 1일 (월) 허소 대구 중구남구 더불어민주당 후보, 갈상돈 경남 진주갑 더불어민주당 후보, 한경호 경남 진주을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인터뷰: ‘보수 후보들의 분열 지역구’ 민주당, 기회의 물꼬 틀까? 대구 중구남구 “공천 번복으로 갈라진 보수…내가 적임자” 진주갑 갈상돈 “보수텃밭? 시민 섬기는 정치로 진검승부” 진주을 한경호 “국힘·무소속 분열로 혼탁…민주당의 시간”